이번에는 하드디스크의 고장증상을 인지하고 그에 맞게 복구를 시도 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저보다도 많은 경험 들을 하신분들도 많으며 다양 한 증상으로 조금씩 경우가 다를 수 있으니 이점 감안 하시고 읽어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촌놈은 2008년도를 마지막으로 2년마다 새로운 PC를 장만하는 것을 그만 두었습니다. 


인텔에서 i3, i5, i7 시리즈를 내놓으면서 해마다 10%씩의 성능 향상으로는 그렇게 체감을 느낄 수 없었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집에서는 PC를 할 시간도 없었기 때문이지요 (불쌍 흑흑)


저는 데이터 다운로드, 임시자료 보관용 하드디스크로 오래된 80GB 씨게이트 바라쿠다 7200.7 제품을 애용 하고 있습니다.



고런데 이녀석이 인식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면서 대기상태에 빠지기도 하고 해서 아래와 같은 증상을 의심 하게되었습니다.


- 스핀들 모터이상

- 배드섹터로 인한 특정 섹터를 지나칠 경우 멈추어 버리는 점


자자 ~ 그래서 해결 방안은 어떤걸로 정하면 될까!

보통 딸칵딸칵 거리는 소리가 나게되면 경험상 10에 10은 모두 완전 사망상태로 섹터에 문제가 생긴것이였습니다. 물리적인 손상이라서 그냥 포기했었죠! (권장)


저의 경우는 인식문제가 먼저 인지되었기 과거에는 포기했겠지만 방대한 인터넷 자료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도전을 하겠습니다.


▣ 최근 54℃ 정도의 운용으로 인한 기판 접촉(냉납) 불량 대응

방법 : 기판을 분해하고 하드디스크 본체와 연결되는 부위를 청소해주고 재조립 하는 것입니다.


▣ 로우포맷을 통한 불량 섹터 복구(기준을 잡기 모호하긴 합니다)

방법 : 유틸리티를 통해서 포맷을 진행합니다, 이때 속도는 모두 표준으로 진행

기판분해 및 청소 진행을 해보자!


[준비물 : 별드라이버가 필요 함]


위와같이 나사를 풀고 기판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친다, 여기서 노트북 분해처럼 연결된 선이 없고 접촉 형태로 되어 있으니 겁을 낼 필요가 없다. 다만 예외는 존재하니 잘 살펴 보고 분해를 하도록 하자


[기판과 본체를 분리 하면 된다]


위와같이 분리를 하게되면 기판의 후면을 확인 해보면 본체와 전기적 접촉이 되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그부분을 청소를 하게 된다


보통 전도체 물질은 산소에 노출이 되면 산화가 되거나 때가 앉는다 구리동상을 보면 잘 알 것이고 특히나 열이 발생하는 전자제품은 열이 많이 발생 할 수록 위와 같은 증상 또는 냉납 현상이 발생한다.


냉납 현상은 추후 그런 불량 제품을 하나 구입해서 도전후 포스팅을 진행 하겠습니다


[우리가 청소하게 될 기판 : 이미청소를 마친 상태라 깨끗하다.... ^^;;]


[청소를 진행 하는 모습]


보시게되면 본체와 맞닫는 부분을 지우게, 알콜 성분으로 분지르게되면 기존에는 노랗게 때가 있던것이 지워진다.


저의 경우에는 약간의 녹이 쓸었으며 이것을 지운다고 고생을 하였습니다. 주의점으로 지우개를 사용하게되며 지우개 부산물이 홀에 들어감으로 잘 처리하고 역으로 조립을 진행 합시다.


여기까지가 하드디스크 기판과 접촉면을 청소하는 과정 이였습니다. 냉납현상은 전문 적인 도구가 필요 하기도 하며 대채방안도 물론 존재합니다.


필자는 요기까지만 하고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 1 ~ 2일정도 테스트 결과 문제 없었으며 더완벽한 작업을 위해 로우포맷도 진행 하였습니다.

로우포맷(Low Level Format) 진행하기!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는 삭제가 된듯하여도 실제적으로는 여전히 연결고리가 일부 남아있어서 데이터가 복구가 가능 하기도 합니다. 느려지는 현상도 이런 주소가 많이 남아서 느려지는게 아닐까 하는 견해입니다.


해서 로우포맷은 디스크의 복구 및 데이터의 완전한 삭제를 목적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개의 목적이 더 존재하지요 ~


여러 로우포맷 유틸리티가 존재하지만 저의 경우 http://hddguru.com 에서 제공되는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을) 사용 하겠습니다. 


사용프로그램의 사양 및 특징

 - 개인 : 무료

 - 그외 : PC당 라이센스 정책

 - 다운로드 링크

   http://hddguru.com/software/HDD-LLF-Low-Level-Format-Tool/

 - 기타 : 개인용이 아닌경우 속도제한이 있을 수 있음


[HDD LLF Low Level Format Tool 툴을 실행하게 되면 디스크 목록을 보게 된다]


위의 목록에서 나의 디스크를 선택하자!

SSD도 목록에 노출됨으로 선택하시면 안되겠죠? 목록을 선택하고 Continue 버튼을 Clikck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화면에서 FORMAT THIS DEVICE를 클릭하면 로우포맷을 진행 합니다]


별다른 옵션을 선택하지 않고도 로우포맷을 진행하게 되며, 속도 및 진행률을 %단위로 보여 줍니다. 제 하드디스크의 경우 80GB로 10분정도가 소요되었으며 더큰 용량일 수록 느리겠지요 ^^


[진행중 인 모습]


주의!

디스크의 섹터단위 하나하나를 접근함으로 절대적으로 물리적인 행위를 가하시면 안됩니다


[로우포맷이 완료 되었습니다]


특별한 메시지없이 100%로 종료가 되었네요. 이제 하드디스크는 공장 초기화(요즘은 포맷이 되어있죠?) 상태임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이 진행 되겠습니다.


- 파티션 생성(MBR, GPT), 3GB 이상 윈도우 7이상이실 경우 GPT 그외의 경우 MBR 선택

- 포맷(빠른 포맷이 아닌 전체 포맷), 다소 시간이 많이 소요 될 수 있습니다.


파티션생성은 내컴퓨터 또는 PC 디스크 전체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관리를 통해서 접근이후 아래와 같이 이동하시면 진행 하 실 수있습니다. 


그림으로보시죠 ^.^

[윈도우 10기준으로 관리 선택 예시화면]



[디스크 관리를 선택 한 화면]


그리고 공장도 초기화 상태임으로 MBR, GPT 선택을 통한 파티션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로우 포맷으 마치게 되었습니다.

디스크 상태를 검증 해보기!


기판청소 및 로우포맷을 진행 하였다면 디스크의 상태를 한번 점검 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제포스팅인 하드디스크 상태 보기 - 윈도우 (클릭) 에서 이미 소개한 바가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번에는 altrixsoft 사의 Hard Drive Inspector 툴을 이용해서 점검을 해보겠습니다.


Hard Drive Inspector 툴은 유료 툴이며 Tral 모드에서는 1개의 디스크만 지원되며 현제 2015년이후 업데이트가 원활하지는 않아보이네요, 하지만 표준기반으로 동작하는 최근 하드디스크 정보까지 제공하는 듯합니다!


특징으로는 하드디스크(HDD)의 남은 수명을 보여 줍니다(활성해본 결과 비추천)


Hard Drive Inspector 다운로드 링크

http://www.altrixsoft.com/en/download/


[STA380011A 의 온도, 상태가 제공됩니다]


[상태를 표출 해주는 모습, CrystalDiskInfo 동일 한 기능]


대략적으로 상태점검 툴로는 문제가 없다고나오지만 역시 1 ~ 2일 테스트가 필요했으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저는 해소가 되었습니다.


결과는 성공, 기판청소는 정말 획기적이였네요 ^^ 다음에는 냉납 현상을 꼭 테스트 해보고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복구는 다양한 증상에 따라 방법도 다르며 아래와 같은 경우는 일반인이 하기 어렵고 저역시 환경이 안됨으로 방법만을 공유 해봅니다.


- 하드디스크 헤드교체

- 냉납현상

- 롬 교체

- 디스크 교체

- 데이터 복구


위의경우는 좀더 전문적인 업체를 문의하시는게 좋으며 데이터 복구의 경우 비용이 최소 30만원에서 그이상 부터 시작하니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경우에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PS.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순수 경험에 의한 포스팅 이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촌놈 개발자 일기

개발자로서 살아가는 느낌과 정보를 공유 합니다

,